독일의 특수경제사정에 적용시킬 수는 없다는 것이 독일 경제학자들의 일관된 견해였다. 독일의 역사적인 특수사정을 근거로 한 경제이론 정책론 혹은 역사적 연구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해설하려고 한 것이 역사학파가 형성하게 된 이유이다.
19세기의 전반까지 독일은 아직 농업이 주요산업이었던
. 그래서 랑케와 드로이젠에 있어서는 아직 역사적 해석에 대한 분명한 방법론이 가시적이지 않다. 그것은 딜타이에 와서야 비로소 ‘삶의 형식’으로서의 역사로 파악될 수 있었다. 삶과 역사에 대한 실증주의의 이해방식에 대해 딜타이는 반기를 들고 19세기 전반의 사상사를 그것의 내면적 발
독일이 농공상 상태에 이르기까지는 영국과는 달리 보호무역주의와 적극적인 유치산업 육성정책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보호육성정핵에 의하여 국민경제가 농공상 상태로 발전하면 자유무역정책을 환원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구역사학파는 이러한 사상을 그대로 받아들여 이어 나갔
독일을 여행하기 위해 쿠프슈타인의 한 여관에 여장을 푼 다음 날 새벽 산보길에 권총 자살로 생을 마감하게 된다.
2) 경제이론 체계
리스트의 주저, <경제학의 국민적 체계>를 중심으로 그의 사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리스트가 스미스를 어떠한 각도에서
지난 30년 동안 독일의 인문학은 줄곧 그 <정체성의 위기>와 대면해 왔다. 그간 해석학적․역사학적․문헌학적 경향에 변화를 주려는 과정에 언어학, 구조주의, 사회사, 탈구조주의, 해체주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도입되었으나, 그 어느 것도 독자적인 흐름으로 정착되지는 못한 채, 최근에
Ⅰ. 역사학파 생성의 시대적 배경
(1) 독일자본주의의 후진성
영국과 프랑스에 비하여 후진이 자본주의국가였던 독일은 두 개의 역사적 과제를 안고 있었다. 즉 첫째는 그 후진성의 밑바탕이 있는 영방 국가체제의 타파와 통일적인 자본주의적 국내시장의 형성이고, 둘째는 급속한 자본주의화에 수
사상은 그의 인생의 역사적 환경에 대한 고뇌와 사고의 산물이다. 부르크하르트의 사상의 형성 또한 그 예외는 아니어서, 이는 그자신의 학문적 동기뿐만 아니라 그의 출생배경, 그리고 유럽의 시대적 배경에 기인된 것이기도 하다.
부르크하르트는 1818년 스위스의 국제적 문화 도시 바젤(Bazzel)의 귀
고전학파의 사상이 등장하게 된 것은 그 나름의 시대적 특성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경제학은 많은 변수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경제 사상과 이론을 평가할 때에는 변수가 될 수 있는 시대적 배경을 전제로 해야 한다. 많은 이론과 사상들은 당시의 필요로 인해 등장하고 존재했다. 이런 점을 고